« Back

[Game] 김선임의 게임 개발 도전기 ③ - 또 다른 게임을 만들면서...

March 14, 2018 | 440

지난 글에서는 제가 1인 개발하여 만든 게임 “pc방 운영하기가 어떻게 많은 다운로드를 이끌어 냈고, 수익을 창출했는지, 그리고 간단하게 어떻게 마케팅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pc방 운영하기에 이어서 다른 게임을 만든 과정에 대하여 설명하고, 인기 BJ 풍월량이 제 게임을 메인 컨텐츠로 방송을 했던, 특이한 경험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 새로운 게임을 만들기 시작하다.

 

“pc방 운영하기가 사람들이 많이 다운로드를 받자, 저는 다른 게임도 만들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어떤 내용의 게임을 만들어볼까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게임을 만들 때는 인터넷 방송이 유행하던 시기였습니다. 저도 몇 번 본적이 있었는데 제가 직접 게임을 하는 것보다 남이 게임 하는 것을 보는 게 더 재미있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런 것에 재미를 느낀다는 점에 착안하여, 인터넷 방송하는 것을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만들어 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유저가 마치 인터넷 방송 BJ가 되는 것처럼 체험하게 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게임 타이틀을 나는 BJ로 정했습니다.

 

게임을 만드는 과정은 실재 존재하는 인터넷 방송 요소들을 그대로 옮겨오는 것부터 시작했습니다.

 

게임을 주제로 방송하기, 유저들과의 가상 채팅, 이메일 주고 받기, youtube 활용 등 자신이 BJ가 되면 체험 할 수 있는 요소들이 있는 시뮬레이션 게임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 “나는 BJ게임 화면(플레이어가 BJ가 되어, 자신만의 게임 방송 하는 체험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추가적인 재미 요소로 BJ가 방송 중 배고픔,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욕구들을 관리해야 하는 요소들을 넣고, 재미 훈련이나 게임 실력 훈련 등으로 캐릭터를 성장시키면 돈을 더 많이 벌 수 있는 방식으로 게임의 재미를 높였습니다.

 

▲ “나는 BJ게임 화면(잠을 자거나, 놀거나, 밥을 먹을 수 있습니다.)

 

▲ “나는 BJ게임 화면(게임 속 유투브에 동영상을 올려 수익을 창출하는 모습)

 

게임의 대부분이 text이기 때문에 한글 폰트도 중요했습니다. 그렇다고 마음에 드는 아무 폰트나 사용 할 수는 없었습니다. 폰트도 저작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을 검색하다 보니 "배달의 민족 폰트"가 상업적으로 사용 할 수 있고, 보기에도 괜찮아서 사용했습니다.

 

UI Unity Asset store에서 Ugui kit : Flat을 구매하였고, 디자인측면에서 부분적으로 수정을 해야 하는 부분은 포토샵을 이용하였습니다.

 

1인 개발자의 입장에서 게임을 만들다 보니 점점 더 이미지를 포토샵으로 수정하는 것도, Unity Asset store에서 필요한 Asset을 구매하는 것도 한계를 느꼈습니다.

 

특히, 디자인 부분은 전문적인 디자이너의 손길이 절실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아는 디자이너가 있다면 밥 한끼 사주고 도움을 받으면 되겠지만, 공대생이 아는 디자이너가 어디 있겠습니까?

 

수소문 끝에 재능넷이라는 사이트가 많이 활성화 되어 있고, 판매자와 구매자의 의사소통이 자유롭게 되어있어서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재능넷은 재능마켓 플랫폼으로써 디자인, 번역/외국어, 문서작성, 마케팅/비즈니스, 음악/영상 등의 재능들을 거래할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재능넷에서 훌륭한 디자이너 분들을 찾아서 대학생 수준에서 감당할 수 있을 만큼의 적당한 가격을 주고 게임 UI 부분에 대한 의뢰를 하여, 디자인 자료들을 받았습니다.

 

당시에 재능넷 사이트를 통해서 거래한 내역들

 

받은 디자인 요소들을 열심히 반영하여 게임의 완성도를 한층 더 높이고, 드디어 구글 앱스토어에 나는 bj라는 이름의 게임 타이틀로 정식 출시를 하였습니다.

 

디자인 부분에 돈을 들였지만 광고수익으로 만회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기에 무료로 출시하였습니다.

 

첫 게임보다 신경을 더 써서 개발해서 그런지, 출시 후 예상했던거 보다 사람들이 많이 다운로드 받아서 제 게임을 즐겨주셨습니다.

 

# 어라? BJ 풍월량이 내가 만든 게임을 하네?

 

나는 BJ를 만들고 또 다른 게임을 기획하던 중에 Facebook Messenger에서 유저로부터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BJ풍월량이 제가 만든 게임을 방송을 하고 있다는 소식이었습니다. 가끔 youtube로 게임 방송을 봤었기 때문에 BJ풍월량도 알고 있었습니다.

 

풍월량은 20183월 현재 유투브 구독자 수 295,667명에 달하고 개인 방송 플랫폼인 트위치에서 생방송 할 시에 시청자 수가 8,000 ~ 12,000명을 유지하는 인기 있는 게임 방송 스트리머입니다.

 

제가 만든 게임을 BJ풍월량이 하는 방송을 유투브에서 찾아서 보았는데, 실제 활동하는 BJ가 제가 만든 시물레이션 게임을 하고 있는 것을 보고 있으니 많이 신기했습니다.

 

그리고 방송을 시청하면서 새로운 컨텐츠에 대한 생각이나 버그 수정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방송의 힘은 역시 대단했습니다. 풍월량 방송을 보고 더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다운로드 받아 주어서 자동으로 마케팅이 되는 좋은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인기 BJ 풍월량이 나는 BJ를 플레이 하는 모습

 

1화 유투브 링크 : https://www.youtube.com/watch?v=S70E40KsLcM&t=859s

 

BJ풍월량 말고도 BJ지누, 썩소tv 등 여러 bj들이 "나는bj다"를 플레이 해주셨습니다.

 

유저들이 남긴 댓글들도 보았는데 시청자들이 재미있어 하는 것을 보고 신기하고 기분이 좋았습니다.

 

게임 개발에 대한 의욕은 더욱 커졌고, 2d에서 벗어나 3d게임 제작에 도전해보기로 하였습니다.

 

# “pc방 운영하기3d로 바꾸다.

 

계속해서 2d 게임을 만들다 보니 3d 게임도 만들고 싶어졌습니다. 그래서 이전에 만들었던 “pc운영하기3d로 바꿔보기로 했습니다.

 

3d로 만들려고 보니 손님, 아르바이트 생, 컴퓨터 등 다양한 3d 모델링과 애니메이션이 필요했습니다. Unity Asset store를 검색해보았지만 제가 원하는 3d 모델링과 애니메이션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돈을 투자해서 프리랜서 분들께 돈을 주고 의뢰를 할까 생각도 했지만결국 제 손으로 직접 만들기로 했습니다.

 

3d 모델링은 blender로 하였습니다. blender는 자유 소프트웨어로 릴리즈된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소프트웨어 입니다. 모델링 이외에도 애니메이션, 렌더링, 리깅 등 다양한 기술들을 무료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2018313일 기준)

 

▲ blender 2.78

 

blender를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youtube에 올라와 있는 강의나 네이버 카페 같은 곳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애니메이션은 Unity에 있는 애니메이션 기능을 사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blender에도 애니메이션 제작 기능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간단한 걷기, 계산하기 애니메이션 정도는 Unity로 제작하는 것이 훨씬 편했습니다.

 

pc방을 운영한다는 게임 형식은 비슷하지만 아르바이트 생을 여러 명 고용 할 수 있도록 하였고, 평판 시스템, 다양한 손님 유형, 사업 관리 요소를 추가해서 기존에 만들었던 “pc방 운영하기와 차별된 요소들을 많이 만들었습니다.

 

▲ pc방에 대한 사람들의 평판을 볼 수 있는 시스템

 

게임 타이틀은 기존에 만들었던 “pc방 운영하기와 비슷하게 “pc방 운영하기 3D”로 하였습니다.

 

손님들이 pc방에서 게임을 하는 모습

 

완성된 pc방 운영하기 3D

 

열심히 만들어서 구글 앱스토어에 출시를 하였습니다. 처음으로 만든 3d 게임이라서 부족한 점이 많이 있었지만 완성하고 나니 보람이 있어서 좋았습니다.

 

다음 편에는 제가 수익 창출을 하기 위해서 사용했던 배너광고, Reward 동영상, in-app 결제에 대해서 어떻게 적용하는지, 어느 정도 수익이 나는지, 어떻게 관리 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할 예정입니다. [다음 편에 계속]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