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ack

[Game] 김선임의 게임 개발 도전기 ④ - 게임으로 돈 벌어보기

March 27, 2018 | 734

지난 글에서는 “pc방 운영하기 3d”, “나는 BJ등 다른 게임을 만드는 과정을 보여주고 인기 BJ 풍월량과 BJ지누, 썩소tv 등 여러 bj들이 제 게임을 메인 컨텐츠로 방송을 했던, 경험에 대해서 이야기 하였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미지광고, 동영상 Reward 광고, in-app 결제 등 모바일 게임 환경에서 다양한 경로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할 것입니다.

 

# 이미지 광고

 

이미지 광고는 크게 배너 광고와 전면광고(인터스티셜)로 나누어 집니다. 배너 광고는 기기 화면의 10% 정도를 할당하여 이미지를 보여주는 형식 이고 전면광고는 화면 전체에 단독으로 광고를 보여주는 형식입니다.

 



▲ “나는 BJ에 적용된 배너 광고(게임 화면의 일부를 차지한다.)

 


▲ “pc방 운영하기 3d”에 적용된 전면 광고(게임 화면 전체를 차지한다.)

 

인터넷에서 사람들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광고 형태이기도 합니다. 이 이미지 광고가 돈을 벌기 위해 생각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 Admob광고만 이용하였습니다. 그런데 게임 화면에 너무 같은 광고만 지루하게 반복되는 것 같았습니다. 사용자에게 다른 광고도 보여주고 싶었고, 수익의 다각화 측면도 고려해서 새로운 광고 회사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찾는 도중에 발견한 회사가 Adlib 입니다. Adlib의 장점은 Adlib 자체광고도 송출하면서 개발자가 보여주고 싶은 다른 광고 플랫폼(Admob, Cauly…)을 원하는 시간만큼 스케줄을 설정하여 보여줄 수 있다는 것 입니다.

 


▲ Adlib홈페이지에서 적용 할 수 있는 광고 스케줄

 

저는 Adlib 광고 스케줄링을 사용하여 Adlib Admob 광고를 동시에 사용하였으며 전면 광고와 배너 광고 둘 다 사용하여 기존보다 수익을 다각화 하였습니다.

 

이 방식은 무엇보다도 게임 플레이 중 어느 시점에 전면 광고를 송출할 것인지, 앱의 어떤 위치에 배너 광고를 배치할 것인지 잘 생각해야 합니다. 이 두 가지 요소에 따라 수익도 차이가 많이 나고, 경우에 따라서는 광고가 너무 많이 나오면 유저들이 불편을 느껴 앱 평점을 낮게 평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바일 광고회사인 Admob이나 Adlib 같은 경우에는 Unity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plugin을 제공하고 있어서 간단하게 게임 앱에 광고를 적용 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회사에서 plugin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에는 Android Studio를 사용하여 Unity plugin을 직접 제작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광고주들은 자신의 서비스를 대중에게 알리기 위해 다양한 유형의 광고를 송출합니다. 이러한 모바일 광고 입찰 유형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일단 크게 CPM, CPC로 나눌 수 있습니다. CPM(Cost Per Mille) 은 광고가 노출 됐을 때 과금이 되고, CPC(Cost Per Click)는 광고를 클릭 했을 때 과금이 됩니다. 그 외에도 CPI(Cost Per Install), CPA(Cost Per Action) 등이 있습니다.

  


▲ 2016.12.01 ~ 12.31 때의 Adlib 보고서(일부 이미지 생략, 전면과 배너 통합)

 


▲ 2016.12.01 ~ 12.31 때의 Admob 보고서(전면과 배너 통합)

 

2016.12.01 ~ 12.31 때의 Adlib, Admob 보고서 입니다. Adlib230,448회 노출되고 3,381 클릭되어 69,234원 수익을 창출하였고, Admob366,139회 노출되고 2,056 클릭되어서 406,402원 수익을 창출하였습니다.

 

201612월의 수익만 보면은 Admob이 훨씬 크지만 달마다 광고 단가가 다르고 회사 마다 내부 단가를 매기는 알고리즘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광고 회사가 단가가 크다고 단정적으로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 동영상 광고

 

말그대로, 동영상 광고는 멈춰있는 이미지가 아닌 영상 광고를 뜻합니다. 유명한 회사로는 Adcolony, Unity Ads가 있습니다. 둘 다 Unity에서 광고를 쉽게 게재할 수 있는 Unity Plugin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Unity Ads를 사용하였습니다.

 

동영상 광고는 보통 일반형과 보상형 광고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형은 스킵 버튼이 활성화 되어 있어 광고를 스킵 할 수 가 있지만 보상형은 스킵 버튼이 나오지 않아 사용자가 무조건 광고를 끝까지 보아야 합니다. 따라서 보상형이 수익을 얻을 가능성이 좀 더 높습니다. 보통 보상형 광고는 동영상 광고를 본 사용자에게 보상을 제공하는 형태로 사용합니다.

 


▲ pc방 운영하기 3d에 적용된 동영상 광고(동영상 재생 중)

 

저는 수익을 좀 더 얻기 위하여 일반형을 사용하지 않고 보상형을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게임 내에서 유저가 동영상을 한 번 시청하는 경우 보상으로 가상 머니를 제공하도록 구현 하였습니다.

 

Unity Ads는 수익을 확인할 수 있도록 개발자가 수익을 확인할 수 있는 Dashboard를 지원합니다.

 


▲ Unity Dashboard에서 확인 할 수 있는 수익 상태

 

201612월 총 48,953 View가 재생되었고 248000원 수익이 났습니다. 가상 머니 보상을 얻기 위해서 유저들이 많이 시청하여 주었습니다.

 



▲ PC방 운영하기 3D에 있는 Reward 동영상 Button

 

# in-app 결제

 

In-app 결제는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디지털 콘텐츠를 판매할 수 있게 해주는 Google Play 서비스입니다. 간단한 In-app 결제의 예로 스마트폰에서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구매하는 것도 in-app 입니다.

 

UnityUnity IAP 이라는 이름으로 애플리케이션 내 in-app 결제를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Google Play를 통해 제공되는 in-app 상품에는 판매가격의 30%에 해당하는 거래 수수료가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서 1000짜리 상품을 판매한다면 700은 개발자가 가져가고 300원은 구글에서 가져갑니다.

 

주문 관리는 Google Play Console 주문 관리 화면에서 할 수 있습니다. 날짜 별로 어떤 게임에서 어떤 상품이 판매 되었는지를 확인을 할 수 있고, 유저의 요청이 있을 경우 주문 ID를 찾아서 환불을 해줄 수도 있습니다.

 


▲ Google Play Console 주문 관리 창

 

저도 PC방 운영하기 3D에서 in-app 결제를 적용해 보았습니다. 게임 내 카메라 기능(게임 화면을 여러 각도에서 볼 수 있게 하는 기능)과 가상머니 50만원를 제공하는 상품이었습니다. 재구매는 할 수 없도록 하였고, 가격은 1000원으로 정했습니다. 테스트로 넣어본 기능이었는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께서 구매해주셔서 신기했습니다.

 

Google Play Console 주문 관리 창에서 201612월 통계를 보면은 12월달에 상품을 66명이 구매해 주셔서 46,200 수익을 창출하였습니다.

 

12월 달 전체 수익을 원형차트로 그려보았습니다.

 


▲ 201612월 수익비율

 

전체 수익에서 전면 광고의 비율이 전체의 50%나 차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유저들이 전면광고에 관심을 가지면서 잘 클릭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느낀 것은 높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in-app 결제에 신경을 많이 써야 된다는 것 입니다. 동영상 광고가 몇 십 번 재생되고 이미지 광고가 몇 번 클릭 되어도 몇 백 원 겨우 벌지만 in-app 결제는 유저의 지갑만 열 수 있으면 몇 천 원씩 한 번에 벌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다음 편에는 게임 개발에 유용한 추가적인 Tip소개하고, 게임을 만들면서 느낀 점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편에 계속]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