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ack

[Game] 김선임의 게임 개발 도전기 ② - 30만 다운로드를 이끌어 내다.

March 07, 2018 | 387

 

지난 글에서는 제가 어떻게 게임 개발을 도전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게임을 만들었는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공부할 겸 만든 “pc방 운영하기가 많은 다운로드를 이끌어 낸 과정에 대해서 이야기 할 것입니다.

 

# 네이버 개발자 카페에서 홍보 시작

 

게임이 완성되고 구글 앱스토어에 업로드 하였지만 “pc방 운영하기에 대해 아는 사람은 저 한 명뿐이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제가 만든 게임을 어떻게 평가할지 궁금했습니다.

 

일단 네이버 개발자 카페에 직접 글을 올려서 제가 만든 게임을 보여주기로 결정했습니다. 글을 쓰면서도 큰 기대는 하지 않았습니다.

 

처음에 생각난 카페가 디벨로이드 이었습니다. 디벨로이드는 회원수 222,545명에 달하는 네이버 인기 카페로써 IT 제품 리뷰, 앱 개발자 정보, IT에 관련된 주제의 다양한 정보를 갖고 있습니다. 개발자가 자기가 만든 앱을 소개하는 게시판도 있어서 글을 올려서 피드백을 받고 홍보도 할 수 있습니다.

 

그 당시에 디벨로이드에 올린 글

 

다양한 사람들의 반응

 

생각보다 반응이 꽤 있었습니다. 조회수도 1000까지 올라가고 댓글 들도 많이 달렸습니다. 제가 기획해서 만든 게임을 사람들이 플레이를 하고 소감을 남기는 것을 보고 신기하고 기뻤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의 반응을 보면서 즐거움을 느끼고 만족했습니다. 최초에 세웠던 Unity 엔진을 공부해야겠다는 목표도 어느 정도로 달성하였으니깐요. 그런데 다음주에 놀라운 일이 벌어지게 시작했습니다.

 

# 갑자기 늘어나기 시작한 다운로드 수

 

구글 앱스토어에 앱을 출시하기 위해서는 개발자 등록을 해야 합니다. 돈을 내고 등록을 하면 계속해서 구글 앱스토어에 앱을 올릴 수 있습니다.

 

개발자 등록을 마치게 되면 Google Developer Console에 앱을 등록하고 관리 할 수 있습니다.

 

Google Developler Console App 게시를 할 때의 모든 단계를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 입니다. Android 플랫폼 전반에 걸쳐 배포와 가격을 관리하고, 스토어 실적을 확인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ScreenshotGoogle Devloper Console에서 확인 할 수 있는 통계 입니다.

 

▲ 2015112~ 118일까지의 다운로드 수 1

 

▲ 2015119~ 1115일까지의 다운로드 수 6066

 

한 주 만에 갑자기 6066명이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예상하지 못한 결과였습니다. 마케팅도 네이버 카페에 글 하나 올린 것 밖에 하지 않았으니깐요. 지금도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 났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 201835일 다운로드 수 376,035, 전혀 예상하지 못한 결과입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은 어떻게 많은 다운로드 수를 이끌어 냈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사실 저도 정답은 모릅니다.

제가 추측한 것은 네이버 카페에 올린 글이 사람들이 많이 클릭하면서 구글 앱스토어 신규 게임 순위에 제가 올린 게임이 나타났고 사람들이 제목이 특이하다고 생각해서 많이 다운로드 받아서 계속적으로 순위가 상승한 것 같습니다.

 

당시에 저장해놨던 Screenshot (인기 게임 차트 20순위까지 올라가있다)

 

# 유저의 피드백으로 업데이트를 시작하다.

 

Google Developer Console에 앱을 등록하면 사용자의 리뷰를 확인하고 답변을 달 수가 있습니다.

 

사용자의 리뷰와 나의 답변

 

사용자의 리뷰를 보니 아르바이트생을 추가해 달라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생각해보니 재미있는 컨텐츠가 될 것 같아서 아르바이트생을 추가하는 업데이트를 하였습니다. 게임 속 pc방에 사장님만 있어서 사장님 혼자 계산하고, 음료수나 라면을 끓여 주었지만 아르바이트생을 추가하여 계산이나 라면 끓여주기를 도와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으며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했습니다. Bug fix도 하였고 다른 지역에 pc방 가맹점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하고, 손님들이 pc방에서 플레이 할 수 있는 게임의 수를 늘렸습니다. 또 유저가 손님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는 UI를 추가 하기도 하였습니다.

 

# 수익 창출을 위해 광고를 붙이다.

 

사람들이 많이 다운로드 받는 것을 보면서 광고를 한 번 붙여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처음에 Monoblock이라는 게임을 만들었을 때 수익 창출을 위해 광고를 붙여 본적이 있었습니다. 그 때는 사람들의 다운로드 수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수익이 거의 나지 않았지만 이번에는 수익이 어느 정도 날 것 같아서 광고를 붙였습니다.

 

광고는 Admob을 붙였습니다. Admob은 미국의 모바일 광고 회사 입니다. Admob에서는 Unity 엔진이 쉽게 사용 할 수 있도록 plugin 형태로 제공합니다. 그래서 쉽게 광고를 삽입 할 수 있었습니다.

 

Unity Admob 링크 : https://developers.google.com/admob/unity/start

 

▲ pc방 운영하기에 붙여본 Admob 광고(20일 날은 14달러를 벌었다)

 

Admob 같은 경우에는 노출 보다는 클릭 수에 따라서 수익이 높아지는 형태 이었습니다. 그리고 광고 가격에 따라서 수익이 몇 배까지도 차이가 납니다. 위의 Screenshot을 보시면 14616번 노출되어서 사람들이 260 클릭하였고 그 결과로 14달러를 벌었습니다.

 

그리고, Admob 광고를 적용 할 때는 몇 가지 정책을 살펴봐야 합니다. 자신의 게시한 광고를 클릭하면 안되고, 수동 작업을 포함하여 노출수나 클릭수를 인위적으로 늘리는 어떠한 수단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테스트 할 때 자신의 광고를 클릭하여 테스트하면 안됩니다. Admob 광고 자체가 정지 될 수 있습니다.

 

Admob 행동 정책 링크 : https://support.google.com/admob/answer/2753860

 

저는 배너광고, Reward 동영상 광고, In-app 결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수익화를 해보았습니다. 몇 편 뒤에 앱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할 예정입니다.

 

# 마케팅에 대한 고민

 

대부분의 게임회사는 마케팅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그래서 엄청난 예산을 투입하여 마케팅에 투자를 합니다. 하지만 저는 학생이었기 때문에 마케팅을 할 예산을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다. 돈이 들이 않는 방법만 사용해야 되었습니다.

 

일단 Facebook 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Facebook 페이지를 만드는 경우에는 여러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Facebook Messenger 기능으로 유저와 실시간으로 소통이 가능하고, 개발자가 페이지에 사진과 업데이트를 공유하면서 유저들과 소통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예산을 들여서 자신이 만든 게임을 페이지를 통하여 쉽게 홍보할 수 있습니다.

 

게임회사 넷마블의 Facebook 페이지

 

“PC방 운영하기가 예상외의 성공을 거두자 다른 게임도 만들어서 올려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계속 게임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다음 편에는 제가 만든 다른 게임 제작 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인기 BJ 풍월량이 저의 게임을 가지고 방송을 할 이야기할 예정 입니다... [다음 편에 계속]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