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ack

[Game] 김선임의 게임 개발 도전기 ⑤ - 기타 유용한 Tip과 작성 후기

April 03, 2018 | 324

지난 글에서는 이미지광고, 동영상 Reward 광고, in-app 결제 등 모바일 게임 환경에서 다양한 경로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했었습니다.

 

이번글에서는 게임 개발에 필요한 추가적인 Tip들과 게임 개발에 도전했던 소감에 대해서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 직접 광고를 집행하다.

 

이미지 광고로 계속해서 수익을 얻다 보니 내가 광고주가 되어 광고를 게재해 보면 어떨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경험해 보니 구글 앱스토어에 게임을 출시하면 신규 인기 게임 순위에 드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신규 인기 게임 순위에 들면 유저들에게 앱이 더 자주 노출 되어, 더 많은 다운로드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출시한 게임을 신규 인기 게임 순위에 올라가는 것은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 직접 광고를 게재하여 유저들에게 제 게임을 더 적극적으로 알리고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하고자 하였습니다.

 

광고주가 되어 광고를 게재하는 것은 애드워즈(Adwords) 에서 할 수 있습니다. 애드워즈는 구글에서 운영하는 광고 서비스 솔루션 입니다. 이 솔루션은 광고주가 다양한 광고 형식으로 타겟팅 된 고객에게 더 많이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시험 삼아서 15,000원을 들여서 나는 BJ 광고를 집행해 보았습니다. 입찰 유형은 CPC로 유저들이 광고를 클릭했을 때 비용이 나가도록 했습니다. 입찰 유형은 애드워즈에서 광고주가 원하는 다양한 형태로 적용이 가능합니다.

 


애드워즈를 통하여 나는 BJ광고를 집행한 결과

 

3일 동안 광고를 집행하였는데, 93,579 노출되어, 629번 클릭 되었고 10명이 게임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비용과 효과 측면에서 보니 1명 다운로드 받는데 1500원이 들었습니다. 예상했던 것보다 너무 비싼 금액이었습니다. 아마도 관심 있어 클릭한 629명의 유저들 대부분이 게임 그래픽이 안 좋아서 다운로드 받지 않은 것 같습니다.

 

# 간단한 네트워크 게임을 구현해보고 싶다면?

 

게임은 혼자 즐길 때도 재미가 있지만 여러 사람이 함께 할수록 더 재미 있게 플레이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를 멀티 플레이라고 합니다. 그렇지만 1인 개발자나 소규모 인원으로 서버를 만들고 코드를 작성하기에는 너무나 어려운 일입니다.

 

이 경우 포톤 클라우드를 사용하면 멀티 플레이환경을 적용 할 수 있습니다. 포톤 클라우드는 SaaS(Software as a Service)의 개념으로 소프트웨어를 임대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게다가 보안, 로드 밸런싱, 네트워크 트래픽 등의 어려운 문제들을 자동으로 관리해줍니다.

 

자세한 정보는 포톤 클라우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톤 홈페이지 : https://www.photonengine.com/ko-kr/Photon

 

안타깝게도 포톤 클라우드는 방 만들기, 방 참여, 유저 자동 매칭 등의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클라이언트의 정보 값을 저장하는 기능은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로그인이나 랭킹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다른 서버를 만들어야 합니다.

 

저는 다른 서버를 만들기 위해서 서버호스팅은 카페24, 웹은 php, 데이터베이스는 mysql 서버를 구현하였습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일단 카페24에서 호스팅을 구매합니다. (제일 저렴한 서비스가 월500원 입니다.) 그리고 데이터 저장 등을 처리하기 위하여 php소스에서는 mysql 데이터베이스와 통신하는 코드를 작성합니다. 그 다음에 FileZilla를 이용하여 작성한 php소스를 호스트서버에 업로드하고, 마지막으로 유니티에서 서버로 보내는 코드(아이디, 점수 값 등을 보내는 코드)작성하면 멀티 플레이환경 구성이 마무리 됩니다.

 

위의 설명의 보다 자세한 구현 방법은 구글에서 검색하시면 많은 정보들이 있습니다.

 

# 작성 후기

 

5번의 연재 동안에 제가 어떻게 게임을 만들었고, 게임을 만들면서 어떠한 일이 있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돈을 벌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 하였습니다. 기술적인 이야기 보다는 제가 경험했던 일 위주로 도움이 되는 글을 쓰려고 노력했습니다.

 

팀 프로젝트로 게임을 만드는 것도 좋지만, 1인 개발로 게임을 만드는 것도 장점이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기획, 디자인으로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어서 유저들에게 보여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가 1인 개발을 해서 여러 가지 게임을 출시한 경험에 대해 평가를 한다면 좋은 경험이었다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만든 콘텐트를 다른 사람들이 즐기는 것을 보는 것은 은 큰 즐거움이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도 망설이지만 말고 1인 게임 개발에 한 번 도전해 보라고 추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pc방 운영하기 3dmgts(Mobile Game Test Solution)Demo Game 형식으로 들어가 다양한 테스트 요소들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이전 글에서 나왔던 pc방 운영하기 3d

 

끝으로,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다음에 새로운 주제로 다시 만나 뵐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Comments

   조창은

흥미롭습니다^^

2018-04-06, 02:22:04 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