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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minar] Unite Seoul 2018 (유나이트 서울 2018)

May 09, 2018 | 501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주에 다녀온 Unite Seoul 2018에 대해서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Unite Seoul 2018 개요

- 기간 : 2018.05.03(목) ~ 05.04(금)

- 장소 : 코엑스

- 주최 : Unity

- 진행방식 :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현업 개발자들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57개 이상의 세션과 VR/AR의 여러 Unity 활용 사례를 체험할 수 있는 전시를 함께 진행.

 

세부 세션 진행 및 주요 내용

▶ 1. PlayFab-LiveOPs(Microsoft Nathan (Ken) Shim)

- 라이브 게임 개발을 위한 완성된 벡엔드 플랫 폼으로써 게임운영, 멀티플레이, 플레이어 관리, 수익 창출에 도움을 주는 솔루션임.

- 3000개의 게임 개발사가 사용 중.

- 실시간 게임 데이터 분석, 악성 유저 관리, A/B Testing(유저 선호도 조사), 게임 이벤트 생성, 리더보드 및 랭킹 시스템 등이 가능함.

- 유저 1000명 까지는 무료로 사용 가능.

- 홈페이지: https://playfab.com/

 

▶ 2. Introducing Unity A/B Testing and Tutorial Manager 

(Unity Software Engineer Jonathan Harper)

- Unity Analytics에서 2가지 새로운 기능을 발표하였음. (A/B Testing, Tutorial Manager)

- A/B Testing은 유저 선호도를 테스트하는 것으로써 결과가 유저의 구매나 게임의 재미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음.

- Unity A/B Testing은 개발자가 A/B Testing를 수행하고, 결과를 측정하고, 적절한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도움.

- 소규모 스튜디오에서는 사용 빈도가 낮으나 넥슨/넷마블에서 사용 중.

- 게임에서 Tutorial은 유저들에게 많은 영향을 줄 수가 있음. 예를 들어서 바둑을 테마로 하는 게임을 만들 때 중국에서는 바둑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Tutorial이 필요하지 않지만, 미국에서는 바둑에 대해서 잘 모르기 때문에 Tutorial이 필요할 것.

- Unity Tutorial Manager는 게임 내에서 제공하는 Tutorial의 유저 선호도, 효용성 등을 확인하여 유저의 잔존율을 높이기 위해 설계됨.

- 2가지 기능 모두 Beta서비스 중.

 

 3. Mobile Security Vision(Line+ 정우진 팀장)

- 게임을 개발하고 출시하는데 집중하고, 보안은 신경을 못쓰는 경우가 많음.

- Android, iOS에서 보안 이슈는 루팅, 메모리 조작, fake client app 등이 있음.

- C# Decompile이 쉽기 때문에 Unity 관련 앱 변조가 많음.

- 지금까지는 Passive Response(보안 문제가 발생하고 해결함) 였다면 Active Response(보안 사건이 발생하기 전에 문제를 인지하고 위험성을 제거함)으로 보안 정책 방향을 설정하였음.

- 자체적으로 구축한 게임 보안 솔루션으로써 AirGo(Inspect), AirArmor(Protect), AirEye(Monitoring)이 있음.

- 국가마다 법이 다르기 때문에 보안 대응 정책을 다르게 해야 함.

- 모바일 환경에서 OS의 기능 제한으로 기술적 보호가 많이 힘든 부분이 있음.

- Top 100 앱의 약 40% 정도는 보안 문제가 있음.

 

▶ 4. Blockchain Gaming & True Item Ownership (EnjinCoin Pat LaBine)

- Enjin coin을 이용하여 게임 오브젝트를 코인화 하는 기술을 설명.

- 유저들이 게임에서 게임, 커뮤니티에서 커뮤니티에 이르기까지 디지털 재산을 가져오거나 교환할 수 있으며, 게임을 하면서 얻는 디지털 재화를 실제 가치로 확장 할 수 있음.

- 디지털 아이템과 통화는 일반적으로 단일 게임에만 국한되어 있고, 게임 환경 밖에서의 아이템 거래는 번거롭고 어려움. 이러한 단점들을 Engin coin을 통하여 극복 할 수 있음.

- 게임 중 Enjin 코인을 획득하거나, 게임 포럼 내 포스팅과 커뮤니티 참여를 통해 코인을 획득하게 하는 등 유저들을 위해서 다양하게 확장이 가능함.

- 2018년도에 Unity SDK 형태로 출시 된다고 함.

- 홈페이지: https://enjincoin.io/

 

▶ 5. 게임으로 더 밝은 세상을 꿈꾸는 게임 “애프터 데이즈” 제작 후기 (GameBridzy 도민석 대표)

- 2015년 4월 25일 발생한 네팔지진을 견뎌낸 네팔 커피농부들의 이야기로 만든 게임 “애프터 데이즈” 제작 동기와 개발 과정을 이야기 함.

- 게임을 통한 즐거움이 플레이어 개인뿐만 아니라 세상에 다른 누군가의 삶을 개선시킬 수 있지 않을까 라는 동기로 게임을 만들었다고 함.

- 게임 상금과 게임 수익 총 300만원을 아름다운 커피를 통해 네팔 커피농부들에게 기부.

- 홈페이지: http://afterdaysgame.com/

 

▶ 6. eBay가 바라보는 커머스의 미래 – 온라인을 넘어 AR로(eBay Korea 이진용 부문장)

- 인터넷에서 물품을 구매 할 때 크기를 가늠하지 못해 잘 못 구매하는 경우가 있음. 예를 들어서 여행에 가져갈 인스턴트 식품을 살 때 가방에 들어갈 수 있는 크기가 적절한 물품을 구매해야 되는데 가방에 들어 가지 않는 물품을 구매하는 경우.

- 이를 Unity 엔진을 사용한 AR 기술로 해결 방안을 찾고 있다고 함.

- AR(Augmented Reality)은 실세계에 3차원의 가상물체를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을 활용해 현실과 가상환경을 융합하는 복합형 가상 현실.

- 현재 eBay의 안드로이드 앱에 자신이 판매할 물건에 가장 잘 맞는 사이즈의 택배 상자를 골라주는 AR기능이 추가되었다고 함.

- 택배 상자 AR 기능 동영상: https://www.ebayinc.com/stories/news/augmented-reality-now-its-a-reality-with-ebays-new-shipping-tool/

 

▶ 7. 에셋번들 실전 가이드(Unity Field Engineer 김인성)

- 에셋번들이란 여러 에셋들을 모아서 하나로 묶은 것.

- 어플리케이션의 초기 인스톨 용량을 줄이거나 런타임 메모리를 줄이는 용도로 에셋번들이 사용된다. PC에 비해 하드웨어 용량과 메모리가 적은 모바일 에서는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함.

- 프로젝트에 맞는 에셋번들 묶음 정책을 사용해야 함. 에셋번들 묶음 정책에는 논리적인 개체 별 분류법, 타입 별 분류법(그래픽, 오디오, 언어 등), 콘텐츠 별 분류법(Scene)이 있음.

- 에셋번들을 사용하고 나서 해제하는 것도 중요함. 에셋번들을 해제하지 않는 경우 메모리에 계속 쌓여 메모리 이슈가 발생할 수 있음.

 

▶ 8. 발상의 전환 – 유니티 기반 대규모 프로젝트 작업 공정 모니터링 시스템(김지인 T.I.M Solution Co. Ltd. / 공동대표, 김세정 T.I.M Solution Co. Ltd. / 팀장)

- 3D 해양 플랜트 설계 정보가 2D 도면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3D 형상 정보는 Viewer 기능만 참조로 활용 하고 있는 실정.

- Unity 엔진을 기반으로 문제점들을 해소하고 해양 플랜트의 건조 공정의 능률과 자재 관리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시간 3D 스마트 공정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산업분야 3D모델 기반 데이터 연동 플랫폼 개발까지의 여정을 소개.

- Unity 엔진은 게임, 3D 영상과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는데, 조선소 관리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활용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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